SW전공교육

기업-대학 합동 문제해결형 학습을 통한 SW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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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iCan Platform 소개

iCan(Industry Collaborated Academic Network)플랫폼이란?
Coding-Up!
  • 졸업이수요건강화 (130학점 -> 140학점)
  • iCan 플랫폼 기반의학생 개별 코딩
    커리어 관리
  • IC-PBL (산업체연계 문제해결형
    교과과정) 도입
  • 프로그래밍/전공기초과목저학년
    전진배치
  • ERICA 55 (코딩능력인증제) 운영
  • 전공전과목 코딩 실습 시행
  • 전과목 오픈소스SW 활용, 오픈소스
    커뮤니티 활동의무화 및 오픈소스
    전문교육 교과목 운영
  • 전문성강화를 위한 6개의 맞춤형전공
    특성화 모듈
①인공지능②데이터사이언스
③SW공학 ④시스템SW
⑤사물인터넷⑥사이버보안
Fusion-Up!
  • ICT융합학부 신설 (2017년도 정원 70명)
    Interdisciplinary Computing Technology
    SW와 미디어, 컬쳐, 디자인 기술을
    융합한혁신적 교육 프로그램
    Computer Science+Media Technology/Culture Technology/Design Technology
  • 3개 전공 : 미디어테크놀로지, 컬쳐테크놀로지, 디자인테크놀로지 전공
  • 융복합심화 8개의 마이크로 트랙 운영
①데이터분석②애드테크③IoT서비스
④아트&공연 엔지니어링⑤게임테크
⑥사용자경험⑦디자인엔지니어링
⑧증강/가상/혼합현실
Start-Up!
  • SW전공자창업교육 의무화 - 창업 관련
    과목 필수이수 (16과목 개설,2과목 필수,
    1과목 선택)
  • 창업트랙운영 OS2 (OneStudent One Startup)
    – iCan 플랫폼의 결과물로 특허출원 및 창업연계
    –iCan 플랫폼을통한 창업 멤버 매칭
    – 전공자/비전공자 수시 진입 가능
  • 총장직속 SW창업센터 신설
    – 창업지도전담산학협력중점교수 2인 임용
  • SW기술지주회사를 통한 펀딩 및 마케팅
    지원
  • 글로벌 SW창업 교육 및 지원
    – 심천, 실리콘밸리한양대 사무소
  • Startup Engineering School
  • 산업체현장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 코딩능력
  • 4차산업혁명 미래 유망분야
    SW융합능력
  • 현장문제 기반한
    결과물의 창업능력
iCan Platform "Industry Collaborated Academic Network"

iCan은 현장의 문제를 수업 주제로 선정하여 같이 풀어가는 온라인 산학 협력 플랫폼입니다
산업현장의 문제들을 IC-PBL 수업과정을 통해 융합적 접근으로산업체-교수-학생이 함께 풀어갑니다

iCan Platform 구성도
  • 체계적인 산학연계/협업 및 학생코딩능력증진/관리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 산업체로부터 산업현장의 문제를 제공(Problem bank)받아 IC-PBL수업을 통해 산업체-교수-학생이 함께 풀어감(Idea bank)으로써,
    산업체현장 요구수준에 부합하는 코딩능력 배양
iCan 플랫폼 활용
iCan 플랫폼
기업 학생 교수자
역할
  • 현장의 당면 문제 및 필요 기술 습득을 위한 IC-PBL문제를 직접 출제/평가
  • 문제 해결 및 해법의 포트폴리오 작성
  • 수업을 위한 문제 출제
  • 기업이 제출한 문제 리뷰 및 ERICA 55 로드맵에 반영
  • 활용
  • 기업체 수요 기술을 교과/비교과 학생 코딩 학습에 직접 반영
  • 기업 현장의 문제의 솔루션 공모 혹은 산학캡스톤과제 진행
  • 로드맵을 통해 자신의 코딩실력 및
    전공이해의 수준을 가늠
  • 취업 시 포트폴리오 및 ERICA 55
    수행성과지표 활용
  • IC-PBL 수업 시 기업체 출제 문제의
    수업 활용
  • iCan플랫폼의 과제 제출 시스템 활용
  • 학생 취/창업지도자료 활용
  • iCan플랫폼을 이용한 포트폴리오 및 수행성과지표의 공개를 통해 트랙 이수 학생의 코딩 실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필요에 따라 세부적으로 면밀히 파악 가능
    • 산업체 : iCan 플랫폼을 통하여 실제 현장의 문제를 학교와 공유(Problem bank)하며, 학교로부터의 솔루션/아이디어를 평가/피드백 함으로서
      long-term 산학연계 및 협업 가능. iCan 플랫폼 참여기업의 지속적인 확대 계획 (2018년 43개 기업 → 2020년 70개 기업)
    • 교수 : 산업현장문제(Problem bank)를 기반으로 IC-PBL교과목운영
    • 학생 : 각자 계정을 가지고 맞춤형 코딩지도 및 프로젝트 진행/관리 기능을 제공받음. iCan 플랫폼을 통해서 개별 학생의 코딩커리어를 관리하며
      코딩능력인증제(ERICA 55)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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