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전공교육

기업-대학 합동 문제해결형 학습을 통한 SW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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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Coding-Up!

iCan Platform 구성도
IC-PBL (산업체 연계 문제해결형 교과과정)
  • 산업체 현장의 문제를 교과과정에 직접 반영
  •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코딩 기술 및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
ERICA 55 (코딩능력인증제)
  • iCan 플랫폼 문제은행 기반 SW전공자 대상 55레벨 코딩 학습 로드맵
  • 트랙별 로드맵 제공으로 기업 수요 맞춤 교육
산업체연계 문제해결형 학습 (IC-PBL: Industry Coupled Problem Based Learning)
문제해결형 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이란?
  • 실제적인 문제 제시를 통해 학생들 상호 간의 공동협업과 개별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 중심의 학습 기법
    문제해결형 학습표
    구분 전통적인 강의 중심 기법 문제해결형 학습기법
    강의형태 개념들과 지식들이 먼저 제시되고 후에
    적용 문제가 제시
    실생활의 복잡한 문제로부터 강의가 시작
    학생역할
    • 수동적 역할 : 교수에 의해 제시된 정보와 지식을 수용
    • 개별학습이 강조
    • 내용 중심의 학습이 중요
    • 능동적 역할 : 팀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 개별학습이 강조
    • 내용 및 학습 방법을 스스로 학습
    교수역할 정보 혹은 지식의 전달자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조력자
  • IC-PBL은 기존 PBL을 확장한 형태로 산업체가 참여하여 현장의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문제해결을 위한 조력자로
    함께 참여하는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만의 독창적인 PBL 학습기법
SW전공자 대상 코딩능력인증제(ERICA 55) 실시
ERICA 55의 목적
  • 교과과정/비교과과정을 통틀어 전공이수 위해 필요한 개념 및 기술의 로드맵 제시
  • 학생은 전공(트랙)이수를 위해 필요한 코딩기술 및 개념을 iCan 플랫폼 상에서 문제해결을 통해 자유로이 학습하고 로드맵을 통해
    자신의 현재 실력을 가늠
  • iCan 플랫폼에 학생의 로드맵 수행성과 (포트폴리오 및 수행성과지표)의 공개하여 취/창업 시 코딩실력 판단을 위한 정밀한 in-depth 기준 제공
ERICA 55 로드맵
  • 기업 및 교수자의 문제 출제, 자동 채점 시스템을 통한 자기주도형 코딩실력 향상 체계
  • SW전공 이수에 필요한 IC-PBL 문제의 해결 선후관계를 도식화
  • 트랙별 로드맵 패스를 통해 다양한 산업현장의 수요를 반영하여 코딩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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