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전공교육

기업-대학 합동 문제해결형 학습을 통한 SW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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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Fusion-Up!

  • 컴퓨터 교육을 기반으로 유망 산업 분야와 융합된 전공 프로그램
    (3개 전공 운영 : 미디어 테크놀로지, 컬쳐 테크놀로지, 디자인 테크놀로지)
  • 산업체가 요구하는 구체적 역량 개발을 위한 전공 별
    심화 마이크로 트랙 제도 (8개 트랙 운영)
SW전공자 융합교육을 위한 ICT융합학부 신설
  • 컴퓨터 교육을 기반으로 유망 산업 분야와 융합된전공 프로그램 (3개 전공운영 : 미디어테크놀로지, 컬쳐테크놀로지, 디자인테크놀로지)
    SW전공자 융합교육을 위한 ICT융합학부 신설 표
    전공 목표 교과과정 운영 방향
    미디어
    테크놀로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환경을
    예측하고 설계할 수 있는
    통섭형 미디어 산업 인재 배양
    • 매스미디어, 인터넷, 모바일, 소셜미디어, 마케팅, 광고, 홍보 등 디지털 미디어 사회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적 설계와 운영 능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 소프트웨어 기술 + 미디어 콘텐츠 + 미디어 활용을 위한 교과목 개설
    컬처
    테크놀로지
    미래의 첨단 컬쳐 상품과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미래 사회 수요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컬쳐 테크놀로지의 기술적 설계와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교과과정
    • 문화 콘텐츠의 디지털 화, 뮤직 테크놀로지 활용, 웰니스 테크놀로지, VR/AR, 게임 테크놀로지 등 문화산업을 활성화를 선도할 수 있는 학습 과정
    • 소프트웨어기술 + HCI/인간공학 등 융합공학 + 문화콘텐츠/게임/공연기획/웰니스/VR,AR 등 응용분야 교과목 개설
    디자인
    테크놀로지
    미래의 첨단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미래의 기술 중심적 디자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프로그램
    • 교과과정에서 인간과 IT 기술의 접점에 대한 인문학적 학습과 테크놀로지 기반의 학습 기회를 동시에 제공함
    • 소프트웨어 기술 + 인간공학/감성공학/HCI 등 융합공학 + 디자인이론/디자인 공학 교과목 개설
  • 산업체가 요구하는 구체적 역량 개발을 위한 전공 별 심화 마이크로 트랙 제도 (8개 트랙운영)
    -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생들이 부담없이 관심있는 타학과 세부전공 분야를 이수할 수 있도록 함.
    -이후 각 학과별 세부전공분야별 교육과정 융합을 통한 융합전공 설계 가능
ICT융합학부 교과과정
[1, 2학년] 컴퓨터공학의 핵심 과목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기본 소양을 개발
ICT융합학부 교과과정
전공 기초 전공 핵심 교양
논리학, 전산통계학 등 프로그램설계방법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프로그래밍기초 등 경영, 인문, 전공 영어, 문화 등
[3, 4학년] 미래 유망 산업 분야 별 전공 심화 과목을 통해 구체적 역량 개발 (3개 전공, 8개 마이크로 트랙)
[3, 4학년] 산업 분야 별 구체적 역량
전공 미디어 테크놀로지 컬쳐 테크놀로지 디자인 테크놀로지
마이크로
트랙
데이터분석 애드테크 IoT 서비스 아트&공연
엔지니어링
게임테크 사용자경험 디자인
엔지니어링
가상/증강/
혼합 현실
개설과목 빅데이터 처리, 소셜네트워크분석 등 디지털 커뮤니케이션론,
융복합미디어 마케팅 등
디지털서비스 디자인, 스마트 센서와 액츄에이터 등 뮤직 테크놀로지, 디지털공연기획과 디자인 등 게임디자인,
기능성 게임 기획과 설계 등
감성UI/UX,
인간-컴퓨터 시스템설계 등
디자인공학 제작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등 AR/VR 기술응용, AR/VR 컨텐츠 전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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