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 문제해결형 학습(IC-PBL: Industry Coupled Problem Based Learning)
- 기업현장의 실제적인 문제 제시를 통해 학생들 상호 간의 공동협업과 개별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 중심의 학습 기법
- IC-PBL은 기존 PBL을 확장한 형태로 산업체가 참여하여 현장의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문제헤결을 위한 조력자로 함께 참여하는
한양대학교 ERICA만의 독창적인 PBL 학습기법
- 산업체에서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iCan 플랫폼 "문제은행(Problem Bank)"에 등록하고 교수는 여러 산업체에서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들로 구성된 문제은행에서 IC-PBL 과제를 선택하여 진행하고, 온라인 매칭 시스템을 활용하여 관리
ERICA-MOOC 운영 계획
구분 |
전통적인 강의 중심 기법 |
문제해결형 학습기법 |
강의형태 |
- 개념들과 지식들이 먼저 제시되고 후에 적용 문제가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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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역할 |
- 수동적 역할 : 교수에 의해 제시된 정보와 지식을 수용
- 개별학습이 강조
- 내용 중심의 학습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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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동적 역할 : 팀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 개별학습 및 공동협업이 중요
- 내용 및 학습 방법을 스스로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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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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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n 플랫폼 2.0을 통한 산학협력 교육
- 산학과제 전반을 관리하는 iCan 플랫폼 2.0을 기반으로 산학활동 관련한 전반적인 절차와 결과물을 관리·운영
- 산업체에서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iCan 플랫폼 "문제은행(Problem Bank)"에 등록하고 교수는 여러 산업체에서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들로 구성된 문제은행에서 연구주제와 IC-PBL 과제를 선택하여 진행하고, 산학교육 과제를 온라인 매칭 시스템을 활용하여 매칭하고 진행
-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지식과 정보가 필요한지를 스스로 파악하고 교수 및 산업체 인사들과 상의하여 해당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학생들끼리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진행
- 추가적인 솔루션이 필요한 문제나 연구주제로 확장이 가능한 문제는 산학협력 R&D 주제로 선정하여 산업체-교수-학부생-대학원생이 함께
참여하는 산학연구개발 프로젝트로 진행
산학협력 프로젝트 운영체계